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와디즈? 와디바바? 국내 크라우드 펀딩 1위의 신뢰도 추락

by zero-coke-love 2019. 12. 13.
반응형

1. 와디즈 현황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한 번에 정리해놓은 유투브 영상도 있네요.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zero-coke.tistory.com/53

 

크라우드펀딩의 사기와 뒤통수 그리고 와디즈의 방관

1. 크라우드 펀딩을 사람들이 왜 살까? 크라우드펀딩에서 리워드 펀딩은 대중이 돈을 직접 모아서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게 미리 돈을 주고, 해당 돈으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가치를

zero-coke.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국내 크라우드 펀딩 1위 와디즈(wadiz)에 올라오는 '리워드' 형태의 상품들의 문제가 있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와디즈에 대한 후기가 어떠한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와디즈의 업체 관리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매우 추락하고 있는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후기는 어떤 와디즈의 한 논란이 된 리워드의 '커뮤니티' 탭에서 발최한 것으로 아래와 같은 후기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바에 대하여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해당 리워드 제품의 커뮤니티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거의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실제 후기

- 매xx
응원합니다.

 지경이 될때까지 입장표명도 없는 당신을.
1억3천 결국 버티는자가 승리하는군요.
저도 알리바바 오늘부터 검색 들어갑니다~
와디즈 탈퇴를 왜해 이렇게 개꿀 창조경제가 있는데
나도 오늘부터는 와디즈메이커~~

- 탈퇴계정
저는 와디즈에 크게 실망해서 탈퇴합니다. 앞으로 가입해서 이용하는 일은 없을  같네요.

 

- 41xx
저는
 남아서 와디즈의 사기방임, 공동사기 행각을 감시하고 신고하려고요.
물론 내돈을 쓰는 일은 없겠지만 회원수는  기업 규모라서  규모로 투자받고, 마케팅에 활용돼 와디즈의 성장에 일조하는 꼴이니 더러운 기분은 어쩔수없네요.
그래도 내부에서 감시하는 사람도 필요하니까ㅠㅠ

 

- Kim xx
엘바라는
 중국산 1축 짐벌 삼각대 셀카봉 떼다가 팔아먹으려 했던 메이커에  디었던(결국 엘바 메이커에서 원하는 측에 환불 진행) 사람이라 이번 펀딩 스토리도 사망여우님 덕에 뒤늦게 알고 지켜봤는데요. 당할  했던 것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시는 와디즈를 이용할 일은 없을 것이고요. 생각해보면 엘바 이전에  건이었나  펀딩한  있었는데,   말고는 나머지   역시 중국 메이커였는데, 하.... 그만 하죠. 부질없고요. 이런 악덕 플랫폼, 악덕 기업, 악덕 행태는 제대로 망해서 심판 받을때까지 탈퇴를 미루고 지켜보겠습니다. 탈퇴 없이 신고용으로 계속 신고를 넣었는데도 뻔뻔한 행태를 맘대로 결정해버리면 당하는 분들이 그래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계속해서 공론화를 위해, 모르는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해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 발버둥을 쳐보겠습니다. 아니 우리가  짱개 부실 스타트업과 사기꾼들의 호구가 돼야 합니까?

 

- xx Kim
역시나
 와디즈도 눈앞의 이익만 쫓을뿐이네요.
 기회에 다른 플랫폼이 치고 나왔으면 좋겠어요.

 

- 윤x
진짜
 대.다.나.다 결국은 끝까지 가네요. 앞으로 와디즈 사용할  전혀 없을거같네요 호해민이든 와디즈든 실망 넘어 분노까지 와서요. 앞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모르는 사람들한테도 절대 와디즈는 사용하지 말라고 말하고다녀야겠어요. 다른 곳에서 펀딩 여러번 했는데 여기와서 펀딩에 정의(?)를 다르게 알아가네
호해민씨 사업 무책임하게 안하시네요. 결국 펀딩 마무리까지 하시니ㅋㅋㅋㅋ
 배송되는 펀딩제품들만 받으면 바로 탈퇴합니다 와디즈 소문 많이 낼게요 빠2~

 

- 안 xx
 프로젝트는 콜라보다.
사기를 치는 기업과,
이를 방관하며 수수료만 바라보는 와디즈와,
인터넷 사용방법은 모르고 펀딩 버튼밖에 누를  모르는 좀비들의
완벽한 1억짜리 합작이다.

 

- Uxx
가격-알리가
  저렴

배송
알리 : 30일이내
와디바바 : 2달이상

먹튀시
알리 : 60일안에 물건 안오면 플랫폼이 보상
와디바바 : 법적 책임 없습니다~ 펀딩은 쇼핑이 아닙니다~

알리바바압승

 

- chi xx
300원
 칫솔사건도 그렇고 파뮤 슬라이드 환불건도 그렇고 이번 말도안되는 중국산 제품까지
다시는 와디즈 이용할일이없을것같네요..

 

- Ixx
저도
  와디즈에 물건 올릴텐데 사주세요

핸드폰 젤리케이스입니다 알리에서 개당 900원에 떼올거구요
가격은 2만원입니다. 대신 as 해드립니다

사실분

 

- 와xx
알리소리님 응원합니다.  펀딩 성공해서 사업 열심히 이어서 부탁드려요.
그리고 우리나라 최고의 펀딩 플랫폼이자 거상 온라인이  와디바바 응원합니다.
끝까지 버텨서 좋은 선례 남겨주세요 ^^

 

 

3. 후기

가장 인상 깊은 후기는 바로 '와디바바'입니다. Wadiz + Alibaba = Wadibaba 라는 말이 나오는 것인데, 알리바바가 중국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환불도 지원하고 가격은 저렴한 편이지만, 와디즈는 환불도 지원되지 않고 중국 제품이 올라와도 그대로 진행됩니다. 

 

와디즈가 1억 펀딩에 성공한 제품에 대해서 얼마만큼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단기적 이익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의 이탈을 막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후기를 보면 실제로 탈퇴한 사람도 몇 명 있는 것 같습니다.

 

인디고고나 킥스타터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wadiz 초반부터 제품을 보면서 괜찮게 보던 플랫폼인데 다소 아쉽네요. 자정작용도 잘 되고 있지 않은 것 같구요. 논란이 된 몇 펀딩은 없애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펀딩이 올라오고 없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와디즈의 빠른 업체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속되면 과연 현재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탈퇴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전에 쓰던 제품들도 조금 찝찝해서 알아봐야 될 것 같긴 하지만요. 여러분도 펀딩하시고 나서 자주 들어가서 '커뮤니티'를 확인해주세요. 각종 고발이 들어와서 그래도 혹시 모를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