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슈

네이버 검색어에서 광고 키워드 제거 기능 도입

by zero-coke-love 2019. 12. 13.
반응형

https://zero-coke.tistory.com/56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광고의 장악

2019년 11월 24일 19:30의 네이버 실검은 온통 광고 문구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전체 연령대만 살펴보면 '더잡블랙세븐데이즈', '퓨어썸 샤워기의 비밀', '그라펜향수재입고' 등의 키워드들이 실시간 검색어로..

zero-coke.com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에 광고가 장악되어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피로도를 소비자들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올리고 나서 얼마 뒤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AI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서비스를 개편했습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Rank-It-YOurself)를 실검 서비스에 적용했습니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노출 여부를 변경해서 적용합니다.

 

위와 같이 실제로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경우에는 검색차트에서 검색어 설정을 단계별로 하여 광고를 어느 정도 필터링해준다고 합니다. 실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해서 실검에 올라온 광고를 거를 수는 없으니,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이 선택적으로 할 수 있게 잘 대처한 것 같습니다. 

 

또, 위와 같이 한 단어와 연관된 단어를 함께 보여주는 기능도 생성되었습니다. 전북현대와 관련된 키워드들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울산 포항, k리그, 전북 강원 등이 있네요. 나쁘지 않은 개편인 것 같습니다. 도입 첫 날, 필터를 적용해도 광고가 나왔었는데 향후 개선될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소비자의 피로도를 잘 고려하면서 실제 서비스의 객관성을 지키려는 노력을 한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